CENTOS 리눅스 구축관리 실무 2007 김태용 저 슈퍼유저코리아 - 리눅스 무조건 따라하기용 두꺼운 따라하기 책

CENTOS리눅스구축관리실무
카테고리미분류
지은이김태용 (수퍼유저코리아, 2007년)
상세보기

이 버전 리눅스를 깔고 무조건 따라하면 쉽게 서버를 만들어볼 수 있다. 이거 사서 리눅스 서버 깔면서 많이 배우긴 했다. 도움이 안된다고는 못 하겠다. 이런 따라하기 책 한권 찾아보면서 따라 설치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.

그런데 이런 책을 사서 보는 것 보다 추천하는것은…. 영어에 익숙해져서 구글 검색을 하고 외국 포럼을 찾아보는게 더 좋다는 생각이다.

이 책이 에러메세지 하나하나까지 잡아주고 설정하나하나까지 설명을 해 주기는 했는데….. 컴퓨터라는게 …. 리눅스까지 써 보려고 하는 사람들이면 잘 알겠지만…. 똑같이 한다고 똑같이 돌아가는게 아니다. 이론상 완전히 돆같은 환경에서 완전히 똑같이 조작을 하면 같은 동작을 하겠지만…. 같은 환경이 어디 쉬운가….

항상 에러는 발생하고 책에는 안 나온 에러는 머리를 뽀개지게 만든다.

따라하기는 하지만 중간중간 인터넷 검색을 할 수 밖에 없다. 최신버전을 설치하고 최신정보를 얻으려면 영어커뮤니티를 돌아다니는 수 밖에 없다. 우리나라 커뮤니티는… 사람들이 영어를 잘 해서 그런지 ;; 정보가 별로 없다. 번역도 열심히 안 해놓고….

결국 문제는 영어.. 핵심은 영어 !!ㅠ

두고두고 찾아보는 용도까지는 아닌데… 꼭 CentOS를 써야겠다고 마음먹은 리눅스 개인용 서버 입문자에게는 나름대로 추천하고싶은 책이긴 하다. Ubuntu가 대세로 자리잡은 요즘…CentOS보다는 우분투를 추천합니다. 저도 개인서버로 우분투를 돌리고 있기도 하고… 꼭 서버용 아니라도 우분투 데스크탑으로 설치하고 APM깔고 하면 참 편합니다.